[하라다 토모키의 CHIAT/DAY 체재기 – 리 클라우와 함께한 365일 -] 7편 – 세계의 크리에이터들은 왜 이직하는가?

ADVER TIMES, CHIAT/DAY, DIGITAL INSIGHT, HAKUHODO, TB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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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프로필 >>

하라다 토모키 原田 朋 (TBWA/HAKUHOD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http://www.dislab.jp/#/dna/tomoki.harada

1972년생. 하쿠호도에 입사한 후 카피라이터로 배치되었고, 2010년부터 TBWA/HAKUHODO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고단샤 <스티브 잡스 자서전 ‘모든 이의 책갈피.jp(みんなのしおり.jp)’>, 닛산자동차 JUKE <세상에서 가장 지루한 배너 광고>, 닛산자동차 NOTE <해상 발표회>, 기린음료 <녹차팬더선생 등장!> 등이다. 칸 사이버 부문 동상,TIAA 은상 등 수상경력이 다수 있으며, 2012년 Creator of the Year의 메달리스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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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칼럼에 대해서…>>
http://www.advertimes.com/author/harada_tomo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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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Think Different.‘나, ‘1984‘ 등의 작품을 만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리 클라우가 이끄는 로스앤젤레스의 에이전시 TBWA/CHIAT/DAY ( http://tbwachiatday.com/ )에, 2013년 4월부터 체재중인 그가 ‘전설’이 탄생하는 현장에서 일본의 크리에이티브를 강하게 만들 힌트를 찾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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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클라우의 프로필 >> http://www.tbwa.com/lee-clow-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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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Clow https://twitter.com/leeclowsbeard
Global Director of Media Arts, TBWA/Worldwide
Chairman,TBWA/Media Arts Lab

리 클라우는 40년 가까이 광고를 만들었다. 그는 ‘브랜드가 해야 할 이야기를 하는 걸’ 사랑한다고 한다.
(* 올해 초, 그는 Chiat Day와 TBWA에서의 40번째 기념일을 맞았다. http://goo.gl/JrgiQR )

그는 광고는 아트, 즉 ‘미디어 아트’라고 믿는다. “무언가를 느끼게 해야 한다. 웃거나 울거나 놀라거나 알게 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전에 꼭 보고 싶게 해야 한다.(It must make you feel something. It can make you laugh or cry or surprise you or inform you, but you must want to watch it.)”

애플의 맥킨토시를 소개한 광고 [1984]나, 계속 앞으로 가고 또 가는 (진격의) 에너자이저 토끼나, 세상을 리프레시하는 펩시나, 불가능한 건 없다는 아디다스 등 이 모든 프로젝트들은 사람들이 보고 싶어했다.

업계에서 그의 영향력을 보여줄 예시로 스티브 잡스와의 30년 간의 파트너십 만한 건 없을 것이다. 그들은 1997년 애플이 다시 태어날 때 유명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Think Different.]한 게 누군지 알 수 있도록 벽과 지면과 영상을 활용했다. 그리고 지난 수십년 동안 애플이 중심을 아이팟/아이튠즈로 옮길 때 ‘실루엣’ 캠페인을 함께 진행했고, 아이폰으로 휴대폰 카테고리를 재정의할 때에는 (아이패드로 새 카테고리에 진힙하기 전에) 1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캠페인인 [Mac vs PC]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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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재미있고 도전적인 사업을 계속 찾고 있다. 그는 광고 산업이 역대 가장 재미있는 시대의 초기에 있다고 믿는다. 많은 이들이 멀티미디어의 미래로 인한 도전에 대해 얘기할 때 그는 1960년대의 첫번째 크리에이티브 혁명을 상기시키는 크리에이티브의 최대 기회로 여겼다.

“오늘날, 모든 것이 미디어가 될 수 있다. 인터넷은 사람들이 브랜드와 인터랙션하는 방식을 바꿨다. 브랜드를 좋아한다면 이를 찾을 것이고, 브랜드를 싫어한다면 공개적으로 비판할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가 어떤 것을 하든 차별화되고 예술적인 방법으로 스토리를 전해야 한다. 그럼 사람들은 그 브랜드를 좋아할지, 아님 무시할지를 정할 수 있을 것이다.”

TBWA에서 그가 가진 목표는 ‘모든 미디어의 아티스트가 되며, 브랜드가 세상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조정하고 재정의하는 에이전시’로 만드는 것이다.

그가 Chiat/Day에 입사했던 시기는 로스엔젤레스 중심가의 호텔에서 미약하게 시작했을 때였다. 이후로 이 에이전시는 세계 10대 글로벌 네트워크이자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가장 많이 수상한 에이전시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될 정도로 성장했다.

One Club / Art Directors / Museum of Modern Art’s Advertising 명예의 전당의 회원이며, 클리오 광고제에서 공로상(Lifetime Achievement)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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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 세계 최고의 해적, 리 클라우를 만나러 가다.]

[2편 – 사무실이라기보단, 거대한 해적선. CHIAT/DAY의 사내엔 무엇이 있을까?]

[3편 – 전 세계의 크리에이터가 모인 로스앤젤레스에선 무엇을 하고 있을까?]

[4편 – 세상을 바꾸는 건 ‘두 사람’이라는 사고 방식]

[5편 – ‘frontier’란 단어의 의미를 애플이 태어난 땅에서 생각하다]

[6편 – 세계를 움직이는 에이전시에서 통합 캠페인을 생각하는 나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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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지 얼마 안되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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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오른쪽)과 SWAT 때 찍은 사진. 2개월 전이 상당히 예전처럼 느껴진다.

“다음 SWAT에는 함께 참가 못할 거 같다. 실은 회사를 옮기거든”이라며 조나단과의 이별은 갑작스럽게 닥쳤다.

나는 3회째 칼럼에서 캐나다의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전 세계의 크리에이터들이 모이는 합숙 SWAT에참가 했다고 썼었는데, 그 조나단으로부터 회사를 옮긴다는 메일이 왔다. 새로운 회사의 메일 주소로 말이다. 그는 ACD(Associate Creative Director)였는데, 새로운 회사에서는 CD였다. 축하해, 조나단! 카피라이터 동지로서 수다 떠는 것도 재미있었기에 함께 일할 수 없는 건 섭섭하지만 말이야.
“토모, 촬영으로 로스앤젤레스에 갈 거 같으니까 그 때 같이 밥 먹자”고 씌여 있었다. 조나단, 기대할께. 지금 내가 사는 맨션 근처에서 맛있는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발견했으니까 거기로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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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직하지 않는 크리에이터는 없다.]

내겐 익숙치 않았기에, 너무 좀 감상적이었는지모 모른다. 모두가 이직을 하는 것이다.

날 케어해 주었던 맷과 라파엘도 1년 전에 다른 에이전시에서 CHIAT으로 왔다. 우리 팀의 CD인 칼도 2년 전에 CHIAT에 왔다. 그리고 CHIAT의 CCO(Chief Creative Officer)인 존도 아직 온지 1년이 안되었다. 존은 예전 에이전시에서 코크 같은 멋진 캠페인을 담당했고, 지금은 CHIAT에서 펩시 팀을 총지휘하고 있다.

모두 다이나믹하게 이직한다. CHIAT은 로스앤젤레스에 있지만, 미국의 에이전시는 뉴욕을 시작으로, 마이애미, 포틀랜드…여러 도시에 있다. 모두가 기회를 찾아 도시를, 국경을 넘는다. 칼은 오스트리아 출신이다. 칼과 한 조인 티토 CD은 아르헨티나 출신이다. 라파엘은 독일 사람이다.

생각해 보니 이게 가능한 게 공통어가 ‘영어’이기 때문이었다. CHIAT의 광고는 전 세계 각국의 크리에이터들이 모이기 때문인지, 단어가 Simple&Bold하여, 이해하기 쉬운 게 많은 거 같다.

우리들 – 일본의 크레이이터들은 일본어로 일을 하고, 큰 에이전시는 도쿄에 집중되어 있고, 회사를 별로 옮기지 않는다. 우리 일본 사람들이 미국에서 일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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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앤젤레스의 일본인 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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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밤중의 베니스 거리 옆, 고기와 타코스를 굽는 좋은 냄새. 하지만 혼자선 못 갈 듯.

“야식으로 타코스 먹으러 가는데요, 같이 가실래요?”

얼마 전 토요일 저녁쯤, 고우로부터 문자가 왔다. 저녁을 혼자 먹으려던 참이었다. 갈래, 간다구. 무엇보다 타코스는 는 타코야키 같은 거라, 식사라기 보다는 출출하면 먹는 느낌이긴 했지만…

고우는 하쿠호도의 3년 아래의 후배 카피라이터였다. 지금은 로스앤젤레스의 TBWA\Media Arts Lab에서 CD를 하고 있다. 즉, 국경을 초월하여 이직한 일본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다. 일본 출신이면서도 글로벌을 무대로 CD 일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후배(이젠 선배)가 있다는 게 굉장히 자랑스럽다.

밤 10시에 ‘타코 트럭’이라고 불리는 가판 트럭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다. 보니까 멕시코 계열의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고기를 굽는 좋은 냄새가 퍼지는 가운데 줄을 서면서 바보 같은 얘기부터 진지한 얘기까지 여러 얘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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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우. 이런 포즈에선 보이지 않지만, 굉장한 노력가인 거 같다.

“여기에 왔을 때 토익 점수가 500점 대였어요. 미드 <24>를 자막 없이 줄창 봤죠.”
“진짜? 나는 <섹스 앤 더 시티>를 계속 봤어. 앞으로도 일본에서 온 크리에이터가 미국에서 일할 수 있을까?”
“영어 원어민이 아니면 이 쪽에서 카피라이터를 하는 건 무리죠. 도리어 CD 쪽이 가능성이 있는 거 같아요.”
“일본의 에이전시는 앞으로가…”
“일본에서 시작된 글로벌 에이전시가 없는 게 분하단 말이죠…”

고우와 나는 실은 2000년에 도쿄 카피라이터즈 클럽 신인상을 수상한 TCC동기이다. 설마 2013년에 로스앤젤레스에서 이런 얘기를 하게 될 줄이야. 타코스를 먹은 후에 맥주를 살짝 마시고, 다음엔 다운타운으로 도넛을 먹으러 가기로 약속하고 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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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와 로스앤젤레스. 일본과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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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회관. 일본풍 금색 병풍 앞에서… 후쿠베(왼쪽/심사위원특별상!)과 하시즈메(오른쪽/메달리스트!)에게 둘러 싸여서…

5월 말, 나는 3일 동안 도쿄로 되돌아갔다. JAAA의 2012년 Creator of the Year라는 분에 넘치는 상을 받게 되어, 수상식에 빠질 순 없을 거 같아 무리해서 귀국했다.

도쿄를 떠난 지 2개월 반 정도였는데, 장마철 습기도, 전철이 붐비는 것도, 그 어떤 것이든 반가웠다. 일본은 이런 곳이었지 싶었다.
수상식 식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기뻤다. 식장에서는 같은 세대이자 함께 수상한 하쿠호도의 후쿠베 & 하시즈메와 “별일 없었어?”라고 안부를 물었고, 떠나기 전에 한잔 하자고 했는데 함께하지 못했던 하쿠호도의 무나카타 씨와 드디어 맥주를 마셨다. 그날 밤은 우연히도 출국 전에 담당했던 프로젝트를 딴 축하파티가 있어서 얼굴을 내밀고 TBWA\HAKUHODO의 자마, 유우조오, 미요시, 그리고 마츠이 씨와 밥을 먹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바짝 긴장하고 있었던 만큼,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면 왠지 마음이 들떠서, 3일 동안 머무르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일본에 뿌리를 내리기 전에 돌아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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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기합을 넣고, CHIAT\DAYS에서의 삶을 재개했다. 모두 “일본은 어땠어?”라고 물어본다. 그런 인사 문화가 있긴 하지만, 내존재가 인정되는 느낌이라 좀 기뻤다.

귀국하는 비행기는 심야 1시에 하네다에서 출발했다. 편해졌구나. 비행기를 기다리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일본에 “和を以て尊しとなす(자신에게 솔직하면서도 서로간의 화합/협조를 중요시한다)”, “空気を読む(분위기를 파악하다)”라는 말이 있는 건, 비슷한 사람들과 비슷한 곳에서 계속 함께하기 위한 지혜인 것 같다. 한편 거처를 바꾸는 걸 당연히 여기는 미국의 광고업계에서는 조금 있으면 떠나기도 하고, 거꾸로 말하면 성과를 내지 못하면 머물지 못하게 되기에 자신을 주장하고 빨리 결과를 내서 다음 단계로 이으려고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사이가 나쁘진 않다. 일본 회사에서는 모르는 직원과 복도에서 만나도 인사하지 않지만, CHIAT에서는 도리어 모두 인사하고 말을 걸고 더욱이 친구가 되려 한다.

그건 계속 같은 곳에 있지 않기에, 지금 여기서 만난 ‘인연’을 소중히 여기려고 하는 행동이 아닐까? 누구든 언젠가는 떠나간다. 아트 디렉터인 티파니가 말하길, 그녀가 CHIAT에 오고 2년 동안, 반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교체되었다고 한다.

해적선을 표방하는 CHIAT에는 전 세계에서 해적이 모이고 다시 전 세계로 퍼져나간다. 여기서 얻은 건 제각각이다. 나는 남은 9개월 동안 무엇을 가지고 돌아가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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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분야의 토끼굴을 넘나들며, 영감과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전하는 콘텐츠 디렉터/콘텐츠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