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들이여, 코더를 꿈꿔라! 구글의 Made with Code 캠페인

DIGITAL INSIGHT, GOOGLE

소녀들이여, 코더를 꿈꾸세요! 여러분이 사랑하는 것은 코드로 만들어졌거든요.

구글은 여성 코더가 더 많아지는 세상을 꿈꾸며, [Made with Code]란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Blockly]라는 비쥬얼 프로그래밍 에디터를 만들어, 마치 지그소 퍼즐을 맞추듯이 자바 스크립트 / XML 등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해 주고 있으며,

사이트에서는 여러 프로젝트를 제공하여 어린이라도 쉽게 코드를 짜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 마지막의 Susan Wojcicki(유투브 CEO)가 쓴 소개를 참고하세요!


1) Made with Code Film

세상에서는 기술이 더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에 관심이 있는 여성들은 단 1% 뿐입니다.
여성들에게, 부모들에게, 단체와 회사에게 소녀들이 더 많이 코드로 무언가 할 수 있게 하자고 독려합니다.


2) Holiday Lights

작년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전국의 소녀 코더들이 백악관 앞의 President’s Park에 설치할 LED 트리의 점등 패턴을 코딩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Code the Holidays”란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누구나 트리의 점등 패턴을 코딩할 수 있었습니다.

http://www.72andsunny.com/work/google-and-made-with-code/the-holidays-are-made-with-code/

점등식에는 코딩에 참여한 소녀들 뿐만 아니라, 오바마 대통령과 톰 행크스도 참여하여 축하했습니다.


3) Mentors & Makers

엔지니어, 댄서, 인터랙티브 아티스트, 게임 디자이너, 픽사의 촬영기사 등 다양한 직업에서 코딩을 하고 있는 여성들이 코딩으로 어떤 걸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어 소녀 코더들에게 영감과 동기를 줍니다.
– 멘토 : https://www.madewithcode.com/mentors
– 메이커 : https://www.madewithcode.com/makers


Things you love are Made with Code

Miral은 전국을 투어하며 무대를 밝히는 힙합 댄서이자 안무가입니다. Danielle은 픽사에서 니모나 멜리다 같은 사랑 받는 캐릭터를 구현하는 걸 돕는 촬영기사입니다. Erica는 전세계의 말라리아에 대항하는 인도주의자입니다.

모두 멋지고 놀라운 직업을 가진 여성들이죠.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이들이 모두 컴퓨터 과학과 코딩 능력을 활용하여 그런 멋지고 놀라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저 기술을 이용하기만 하고 배우지 않았더라면 직접 이렇게 만들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들 같은 여성들, 이들의 길을 따라갈 여성들은 너무 너무 적습니다. 사실 고등학교에 다니는 여학생들 중 단 1% 만이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는데 관심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슈는 저희 가정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학교에 다니는 제 딸은 본능적으로 게임을 하고 영상을 보고 친구와 온라인 채팅하는 법을 알고 있습니다. 기술을 이해합니다. 기술을 사용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직접 그걸 만들어 내는 데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집에서 캠페인을 런칭하기로 했고, 딸이 리소스를 코딩하게 하고, 많이 격려해 주고 다른 친구들이 컴퓨터 과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소개하게 했습니다. 항상 쉽지만은 않았지만, 이미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 딸은 최근에 기본적인 컴퓨터 언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집에서 프로젝트들을 하며 코드를 씁니다.

오늘부터 저희는 이 문제를 더 큰 규모로 해결해 보려 합니다. 구글은 Girls Inc.의 Chelsea Clinton, 미국 걸스카우트, MIT Media Lab의 Mindy Kaling, National Center for Women & Information Technology, SevenTeen, TechCrunch 등과 함께 소녀들이 코딩을 하도록 영감을 주는 Made with Code란 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Shapeways로 3D 프린팅 팔찌 디자인하기, 움직이는 GIF를 만들고 음악 트랙의 비트를 만들기를 배우는 등 Blockly를 기반으로 한 멋진 초보자용 코딩 프로젝트
  • 미국 걸스카우트, Girls, Inc. 같은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그들의 네트워크 안의 소녀들에게 Made with Code를 소개하고 처음으로 코딩 경험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독려
  • Codecademy나 Khan Academy에서 소녀들이 컴퓨터 과학 코스들을 수료하도록 지원하는 선생님들에게 보상하는 등 더 많은 여성들이 컴퓨터 과학을 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5000만 달러를 기부

Miral, Danielle, Erica처럼 꿈꾸던 일을 하면서 코드를 사용하는 여성들과, 암 투병에 코드를 활용하고 있는 Brittany Wenger 같은 영감을 주는 다른 소녀 코더들을 담은 영상도 게시하였습니다. 또한 집에서 딸들이 컴퓨터 과학에 관심을 갖게 하려면 부모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몇 가지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 코딩은 테크 회사에서 일하는데 유용한 기술이 아니며, 엔지니어링 또한 엔지니어들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의학, 건축, 음악 등 소녀들이 꿈꾸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어떻게 코딩을 하는지를 배우면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드로 만들어지는 그들의 미래는 우리들의 미래이기도 합니다. 미래가 최대한 밝아질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합시다.

Susan Wojcicki, CEO of YouTube


※ 이 블로그의 글을 받아보시고 싶으시다면, 페이스북 혹은 트위터를 팔로우하시거나 RSS를 구독해 주세요.

Posted by

강은진 / 姜恩珍 / Content Specialist - 지구에 3%뿐인 4개 국어(한/일/영/중) 구사자(Polyglot) - 마케팅하던 덕후